'교부들'이란, 초대 그리스도교의 어린 교회를 육성한 석학 성현들입니다. 그들은 '사도들이 전수한 교리와 유훈'을 가장 정확하게 파악하였으며, 동방과 서방의 聖人 교부들이 이를 동일하게 신봉하고 똑같이 교도한 사실은, 곧 그 가르침이 사도 원천에서 직류 하였다는 명백한 증거가 됩니다. 동서방 聖人 교부들의 '일치된 신앙'은 사도들에게서 전승한 그리스도의 정통 신앙을 의미하며, 이분들이 후대에 남긴 방대한 문헌들은 가톨릭과 정교회, 성공회와 개신교 형제자매들에게 공통으로 열려있는 보물과도 같은 유산입니다. 또한, 동서방 聖人 교부들의 '일치된 가르침(사도 전승)'은, 공의회의 교부들께서 당시 문헌 중 신약 정경 후보를 고르고 신약 27권을 선정할 때 의지한 기준이었습니다. 동서방 교부들의 이 일치된 가르침은 초세기 우리 신앙의 선조들이 전 세계 어디서나 똑같이 배우고 믿었던 신앙과 교리를 증명하므로, 예수님께서 기도하신 교회의 일치로 나아가는 유일무이한 길을 알려줍니다.
✠ 알렉산드리아의 총대주교 聖 알렉산더 1세 (A.D. 250~328, Alexander Ⅰ Alexandrinus, Alexander Ⅰ of Alexandria) : 동방교부
: 아리우스 이단 논쟁 초기에 성 아타나시우스에게 신학적으로 상당한 영향력을 미쳤다. 성인 자신이 바우칼리스 교회의 사제로 임명한 아리우스를 319년 파문했다. 성자는 시간이 생기기 전에 태어났으며, 성부와 성자가 거룩한 실체로 일치한다(동일본질)는 성인의 학설은 마침내 니케아 공의회에서 승인되었다. 성인의 축일은 2월 26일이며 이 날 전세계의 모든 교회가 미사중에 성인을 기념하고 있다.
카테고리:
聖 알렉산더 1세 (A.D. 250~3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