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부들'이란, 초대 그리스도교의 어린 교회를 육성한 석학 성현들입니다. 그들은 '사도들이 전수한 교리와 유훈'을 가장 정확하게 파악하였으며, 동방과 서방의 聖人 교부들이 이를 동일하게 신봉하고 똑같이 교도한 사실은, 곧 그 가르침이 사도 원천에서 직류 하였다는 명백한 증거가 됩니다. 동서방 聖人 교부들의 '일치된 신앙'은 사도들에게서 전승한 그리스도의 정통 신앙을 의미하며, 이분들이 후대에 남긴 방대한 문헌들은 가톨릭과 정교회, 성공회와 개신교 형제자매들에게 공통으로 열려있는 보물과도 같은 유산입니다. 또한, 동서방 聖人 교부들의 '일치된 가르침(사도 전승)'은, 공의회의 교부들께서 당시 문헌 중 신약 정경 후보를 고르고 신약 27권을 선정할 때 의지한 기준이었습니다. 동서방 교부들의 이 일치된 가르침은 초세기 우리 신앙의 선조들이 전 세계 어디서나 똑같이 배우고 믿었던 신앙과 교리를 증명하므로, 예수님께서 기도하신 교회의 일치로 나아가는 유일무이한 길을 알려줍니다.
(동방) 그러나 만일 아무도 우리에게 이런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면
✠ 콘스탄티노플의 총대주교 聖 요한 크리소스토무스 (A.D. 350~407, Ioannes Chrysostomus, John Chrysostom) : 교회학자, 동방 4大교부
우리가 믿음의 원리에 따라서 살아갈 때, 우리 주변 사람들은 세 가지 방식으로 반응을 보일 것입니다.
첫 번째 반응은, 우리의 선한 행실에 감동하고 거기서 오는 기쁨을 함께 맛보고자 하는 마음으로 우리처럼 되고 싶어 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가장 간절하게 바라는 반응이지요.
두 번째 반응은, 우리에게 무관심한 것입니다. 자기 자신을 돌보고 위하는 데 매여 있는지라, 육신의 눈은 우리가 살아가는 방식을 보고 있지만 마음의 눈은 멀어 있는 상태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들을 자극할 수가 없습니다.
세 번째 반응은, 우리가 살아가는 방식에서 위협을 느끼거나 성이 나서 우리를 반대하는 것입니다. 그리하여 자기네가 소유하고 있는 재물과 이기적 욕망에 더욱 단단히 집착하고, 기회만 있으면 우리를 헐뜯습니다.
당연히 우리는 이 세 번째 반응에 두려움을 느낍니다. 그들의 신념과 가치관이 어떠하든, 이웃인 그들과 평화롭게 살기를 원하니까요. 그러나 만일 아무도 우리에게 이런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면 과연 우리가 그리스도의 명령을 제대로 충실하게 따르고 있는지 반성해보아야 할 것입니다.
- 단순하게 살기 : 성 요한 크리소스토무스의 황금 설교 (콘스탄티노플의 총대주교 聖 요한 크리소스토무스 著, Fr. Robert Van de Weyer 엮음, 한국교부학회 이현주 목사 옮김, 서울:아침이슬, 2008) 23. -
"사도들과 가깝던 고대의 가르침을 윤독하며, 모든 교파들이 같은 영성으로 나아가는 모습은 얼마나 아름다운가!"
+아버지, 모든 교파가 서로 사랑하고 격려하며, 초대교회의 선조들처럼 하나되고 정화되게 하소서. 저희 모든 아들 딸들이 동서방 교부들의 일치된 가르침을 통하여, 사도들이 물려준 '그리스도교 본래의 영성'으로 나아가게 하소서.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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聖 요한 크리소스토무스 (A.D. 350~407)